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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쪽지] 독려의 이유
글쓴이 : 조엘통찰수학 작성 시간: 2015.09.29 17:30 조회 : 935

D외고 1학년-2학년 중간고사가 어렵게 출제되면서 
많은 어머님들이 멘붕에 빠지신 것 같습니다.
설마 이렇게 출제되지는 않겠지 ... 하는 우려가 현실이 되는 경우가 있지요. 
그래서 항상 겸손하고, 성실하게 '극대화 된' 준비를 해야 하는 것입니다.

예상했던대로 수학시험이 있던 당일날, 학원 전화기가 쉴 새 없이 울렸습니다.
이상하게도 D외고 어머님들은 시험이 어렵게 출제되면 조엘을 찾으시는 것 같습니다.
'조엘수학은 어렵다'는 고정관념 때문일까요? 
재미있는 것은 이러한 조엘수학도 시험이 어렵든, 쉽든 간에 항상 
시험을 잘 본 친구가 있는 동시에 못 본 친구도 있다는 것입니다. 
한 학원이 일정한 방향으로 모든 학생들을 지도하더라도 
학생 개개인이 갖는 성취도는 천차만별입니다. 
따라서 '특정 학원이 어떤 시험에 좋은 결과를 거두었다'는 말은 
완벽한 거짓말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저희 스스로에 대한 디스일 수도 있지만 
그 어떤 학원도 일정한 레벨의 시험 결과를 만들어낼 수는 없습니다. 
물론, 4~5명 정도의 한 팀 자체가 잘 볼 수는 있지요. 
하지만 이러한 결과는 학생의 조합에 따라 얼마든지 조작 가능합니다. 
양심이 있는 학원이라면 이것을 홍보의 대상으로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빠져들 수 밖에 없는 달콤하고 새콤한 학원들의 홍보 전략은 
대부분 엄마 실장님들의 과장-왜곡-부풀리기 소문내기일 뿐, 
모든 학원에는 시험을 잘 본 친구보다, 못 본 친구들이 더 많습니다.
그러므로 모든 학원은 시험 결과에 대하여 겸손하게 반성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엄마 실장님들이 구성하는 팀은 '시험을 잘 볼 만한' 학생들로 반을 추려서
해당 반을 홍보의 수단으로 많이들 사용하십니다만, 
조엘수학은 지금까지 저, 조엘 원장이 직접 한 명, 한 명의 학생들을 만나며 
성적보다 조엘에서의 발전 가능성을 중심으로 선발하고 있습니다.
결과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학생을 지도하는 것은 자신감이 없는 학원입니다.
단기간의 지도로 학생이 좋은 결과를 얻어내는 것은 어렵겠으나, 
장기적으로 큰 틀의 향상을 이뤄낼 수 있다는 확신이 있다면 
조엘통찰수학은 주저하지 않고 해당 학생을 선발하여 지도하고 있습니다. 

잘못된 소문과 고정 관념은 바로 잡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성장의 동력이 되는 컨텐츠의 깊이를 '어렵다'고 판단하는 것은 교만한 것입니다.
   학원에 잘 적응을 못 했거나, 전체 과정을 미처 학습하지 못 하고 
   퇴원한 학생들과 어머님들의 멘트는 정확하지 않습니다. 
   대치동의 모든 학원들이 겪는 어려움입니다만, 
   해당 학원에 대한 정보를 얻으시려면 
   정규 과정을 정확하게 수료한 분들의 얘기를 들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소 새롭고 세련된 컨텐츠의 우수성을 '어렵다'는 한 마디로 
   교묘하게 왜곡하는 것은 그야말로 비판하시는 분의 왜곡된 자부심입니다. 
   자녀분의 능력을 폄하하지 마시고, 긍정적으로 도전하는 태도가 좋지 않을까요? 
   조엘통찰수학은 '이유 있게' 어렵습니다. ^^

   어렵게 학습한다고 하여 쉬운 문항의 연습이 안 된다는 것은 핑계에 지나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런 류의 멘트는 아주 지능적인 디스라고 봅니다. 
   솔직히 제가 개인적으로 가장 중요시하는 것은 '학습의 밸런스'입니다.
   어려운 문항을 1개 맞추는 것보다 
   쉬운 문항을 2개 더 맞추는 것이 현실적으로 더 좋은 전략입니다. 
   시험의 결과는 점수로서 나타나는 것이기 때문이죠. 
   조엘의 정규반이 대치동에서 최초로 시도한 2회분의 실전모의강좌는
   초창기에는 학생들과 어머님들께 다소 충격적으로 받아들여졌습니다만, 
   실제로 그 결과물은 비교 불가할 정도로 탁월했습니다. 
   학기 중에 진행되는 강의 중심의 수업은 조엘의 시험 중심의 수업을 
   절대로 따라올 수 없습니다. 컨텐츠의 신선함은 기본적인 요건에 불과하고, 
   매주 시험을 통해 이루어지는 실패-보완-적용의 프로세스만큼 실전 능력을 
   극대화시키는 것은 없기 때문입니다. 
   다만, 이러한 과정에 성실하게 적응하여 학습하는 것은 학생의 몫입니다. 
   세상에 공짜는 없지요. 조엘의 프로세스를 충실하게 감당하는 학생들이 
   쉬운 문항에 대한 훈련이 안 된다고 하는 것은 핑계에 지나지 않습니다. 
   시험 중심의 수업은 당연히 상대적으로 난이도가 높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만,
   깊이 있는 학습 때문에 쉬운 문항에서 실수가 생긴다고 생각하는 것은 
   공부를 너무 많이 해서 글자를 못 알아보겠다고 하는 것과 다를 바 없습니다. 
   조엘을 똑바로(!) 학습하시면 효율적이고, 균형감 있는 실력을 갖추게 됩니다.
   조엘은 어려운 단답형만을 위한 학원이 아닙니다.
   조엘의 실전모의수업은 다양한 실전 상황 제시를 통해 
   쉬운 문항의 실수를 줄이고, 어려운 문항에 대한 실전 해석 능력을 높여줍니다.
   하지만 티켓 파워가 있는 분들이 주관적 멘트를 날려주시면 
   학원으로서는 어쩔 수 없이 왜곡된 이미지를 갖게 되는 것이 현실입니다. 
   조엘의 학습 프로세스를 좀 더 깊이 연구해주시면 좋겠습니다. ^^

   수학의 '급'은 공격적인 학습을 통해 바뀌는 것입니다. 
   학기 중에 '차근차근', '꼼꼼하게' 학습하는 것은 학생 개인의 몫입니다. 
   이러한 소극적인 프로세스를 학원에서 진행하게 되면 
   좀 더 성장할 수 있는 학생의 통로를 원천 차단하는 경우가 많이 생깁니다. 
   공부하기가 너무 힘들고, 자존심이 상하는 상황이 반복되더라도 
   조엘에서 적응하고 이겨내도록 학생들을 격려하시면 좋겠습니다. 
   조엘에서 성공하시려면 어머님들이 긍정적인 도전 의식을 갖고 인내하셔야 합니다. 
   안타깝게도 대부분 자녀분을 너무 높게 평가하시는 어머님들이 많습니다.
   더 노골적으로 글을 적지는 않겠습니다만 ... 
   어머님들이 자녀분을 좀 더 객관적으로 보셔야만 조엘에서 성공하실 수 있습니다. 

2015년의 마지막 분기를 맞이하면서 이런저런 말씀을 드렸는데, 
결례가 되지는 않았는지 모르겠습니다. 
부족한 만큼 더욱 더 노력하는 조엘통찰수학이 되겠습니다. 
건강하세요.

조엘통찰수학 조엘 원장 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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